표준보육과정

  • 어린이집지원
  • 보육과정
  • 표준보육과정

2020 개정표준보육과정 개정이유

3~5세 누리과정 고시 개정('19.7.24, '20.3.1 시행)에 따라, 아동의 경험 간 연결, 연령 간 발달 연계, 보육 현장의 안정적 적용을 돕는 차원에서 보육과정의 일관성을 높이기 위해 어린이집 표준보육과정(0~2세 포함)고시도 동일한 방향으로 개정

어린이집 표준보육과정

어린이집 표준보육과정(이하, '표준보육과정'이라 함)은 0~5세 영유아를 위한 국가수준의 보육과정이며 0~1세 보육과정, 2세 보육과정, 3~5세 보육과정(누리과정)으로 구성한다.
  • 국가 수준의 공통성과 지역, 기관 및 개인 수준의 다양성을 동시에 추구한다.
  • 영유아의 전인적 발달과 행복을 추구한다.
  • 영유아 중심과 놀이 중심을 추구한다.
  • 영유아의 자율성과 창의성 신장을 추구한다.
  • 영유아, 교사, 원장, 부모 및 지역사회가 함께 실현해 가는 것을 추구한다.

개정표준보육과정 목적 및 목표

목적
표준과정의 목적은 영유아가 놀이를 통해 심신의 건강과 조화로운 발달을 이루고 바른 인성과 민주 시민의 기조를 형성하는 데에 있다.
목표
0-2세 보육과정
  • 자신의 소중함을 알고 건강하고 안전한 환경에서 즐겁게 생활한다.
  • 자신의 일을 스스로 하고자 한다.
  • 호기심을 가지고 탐색하며 상상력을 기른다.
  • 일상에서 아름다움에 관심을 가지고 감성을 기른다.
  • 사람과 자연을 존중하고 소통하는 데 관심을 가진다.

표준보육과정의 기초

추구하는 인간상
  • 01
    건강한
    사람
  • 02
    자주적인
    사람
  • 03
    창의적인
    사람
  • 04
    감성이 풍부한
    사람
  • 05
    더불어 사는
    사람
구성체계
기본생활
  • 건강하게 생활하기
  • 안전하게 생활하기
신체운동
  • 건강하게 신체 인식하기
  • 신체활동 즐기기
의사소통
  • 듣기와 말하기
  • 읽기와 쓰기에 관심가지기
  • 책과 이야기 즐기기
사회관계
  • 나를 알고 존중하기
  • 더불어 생활하기
예술경험
  • 아름다움 찾아보기
  • 창의적으로 표현하기
자연탐구
  • 탐구과정 즐기기
  • 생활속에서 탐구하기
  • 자연과 더불어 살기
기본 전제
  • 영·유아는 연령에 따라 발달적 특성이 질적으로 다르다.
  • 영·유아는 그 자체로서 존중받아야 하는 존재이다.
  • 영·유아는 직접적으로 경험할 때 의미있는 지식, 기술 및 바람직한 태도를 형성해 간다.
  • 영·유아는 일상생활이 편안하고 학습과 경험이 놀이중심으로 이루어질 때, 최대의 능력이 발휘된다.
  • 영·유아는 민감하고 반응적인 성인과의 신뢰로운 관계속에서 최적의 발달을 이룬다.
  • 영·유아는 속한 가정, 지역사회가 함께 협력할 때 영유아에게 가장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.

편성과 운영

편성·운영
  • 어린이집의 운영 시간에 맞추어 편성한다.
  • 표준교육과정을 바탕으로 각 기관의 실정에 적합한 계획을 수립하여 운영한다.
  • 하루 일과에서 바깥 놀이를 포함하여 영유아의 놀이가 충분히 이루어지도록 편성하여 운영한다.
  • 성, 신체적 특성, 장애, 종교, 가족 및 문화적 배경 등에 따른 차별이 없도록 편성하여 운영한다.
  • 영유아의 발달과 장애 정도에 따라 조정하여 운영한다.
  • 가정과 지역 사회와의 협력과 참여에 기반하여 운영한다.
  • 교사 연수를 통해 표준보육과정의 운영을 개선할 수 있도록 한다.
교수·학습
  • 영유아의 의사 표현을 존중하고 민감하게 반응한다.
  • 영유아가 흥미와 관심에 따라 놀이에 자유롭게 참여하고 즐기도록 한다.
  • 영유아가 놀이를 통해 배우도록 한다.
  • 영유아가 다양한 놀이와 활동을 경험할 수 있도록 실내외 환경을 구성한다.
  • 영유아와 영유아, 영유아와 교사, 영유아와 환경 사이에 능동적인 상호작용이 이루어지도록 한다.
  • 각 영역의 내용이 통합적으로 영유아의 경험과 연계되도록 한다.
  • 개별 영유아의 요구에 따라 휴식과 일상생활이 원활히 이루어지도록 한다.
  • 영유아의 연령, 발달, 장애, 배경 등을 고려하여 개별 특성에 적합한 방식으로 배우도록 한다.
평가
  • 표준보육과정 운영의 질을 진단하고 개선하기 위해 평가를 계획하고 실시한다.
  • 영유아의 특성 및 변화 정도와 표준보육과정 운영을 평가한다.
  • 평가의 목적에 따라 적합한 방법을 사용하여 평가한다.
  • 평가의 결과는 영유아에 대한 이해와 표준보육과정 운영 개선을 위한 자료로 활용할 수 있다.

관련사이트

이동
이동
이동
이동